• 최종편집 2024-04-19(금)
 

신간소개 변성규 목사.jpg

 

 

『천국시민헌장: 마태복음의 진수』출간(도서출판 향기)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책을 선물로 받고 목차(Contents)을 살핀 후 단숨에 보았습니다. 변성규 목사는 고신총회 은급재단 이사로,  동창회와 동기회(신대원 41회) 상임총무역으로 크고 작은 일을 도맡아 섬김으로시간적으로 많은 희생을 하는 바나바 같은 인물입니다. 이같은 바쁜 사역에도 목회자의 소임을 다하고 양무리를 기름지게 한 강단사역의 설교를 문서화 해서 우리 세대뿐 아니라 다음세대에까지 전수할 수 있는 목양 탈무드 격인설교집으로 출간해 주심에 경의를 표합니다. 우선 몇 가지 점에서 먼저 추천하고 간단한 서평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품격(Quality)이 있는책을 출간함에 먼저 축하하고 추천합니다. 상인이 상품을 팔 때 상품의 질인 내용도 중요하지만 겉 포장 역시 내용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천국시민헌장: 마태복음의 진수』 란 작품의 표지의 디자인 면에서도 세련미가 넘쳐 우선 독자들에게 호감을 가질 줄로 생각이 되어 추천합니다.

 

  둘째, 목차(Contents)가 일목요연하게 잘되어 있어 추천합니다. 논문을 심사할 때 규격심사와 내용심사를 하는데 사실은 내용보다는 규격심사가 더욱 까다롭습니다. 대부분 Contents에서 판가름이 납니다.변 목사의 설교를 보면 한눈에 Impact가 다가옵니다. 복음의 한 구절도 빠짐없이 강론했고, 어떤 경우에는 중복해서 다룬 점들에서 복음에 나타난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하고자 한 목회자의 애절함 심정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Contents 만 보고도 독자들이 주석이나 강해집으로 활용함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을 줄로 알아 추천합니다.

 

  셋째, 설교 구조(Structure)가 잘 되어 있어 추천합니다. 설교 제목 아래 보편적으로 대지가 3-4개 정도로 정하고, 대지 아래 소지가 2-3개로 적절히 구분되어 있어 아주 읽기가 편하게 구성되어 있고, 평이한 내용을 자신이 전공한 헬라어를 잘 풀어주셨고, 독자가 읽기 편하게 음역(영어)까지 달아 주심에 많음 심혈을 기울인 흔적을 보게 됩니다.인쇄의 문체와 활자 크기도 아주 바람직하여 독자들에게 사랑받을 줄 알고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서평을 드리고자 합니다. 변  목사는 여러 차례 책을 출간한 경험이 있기에 비교적 문학적 기법이 탁월합니다.특별히 본 설교집은 목회사역 마지막으로 경남법통노회 100주년 기념교회인 「은혜와평강교회」를 담임하여 3년에 걸쳐 선포한 말씀을 문서화 시킨 것이어서 양무리들과 다음세대들에게는 목양 탈무드로 읽혀질 보고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책의 제목으로 잡은 『천국시민헌장: 마태복음의 진수』 (PP. 98-101) 설교 구성은 이러합니다. 우선 서론에 “무리를 보시고”(1vs) 란 ‘무리’가 이끌러 온 배경을 앞 구절에서 소개해 줌으로 본문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본론에서 대지를 구분함에 있어 “1 자비로운 보증, 2 성실한 경고, 3 완전한 재보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독교 복음의 양면성을 조화롭게 잘  이루고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보증, 경고, 재보증”이란 것입니다. 목회자가 양무리를 목양하고 훈육할 때 권면과 경고와 위로 격려로 세우는 아버지와 어머니 같은 목자의 심정이 녹아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에 가서는 오늘 은혜와 평강의 목장에 있는 우리가 바로 하늘나라 주인공인 천국시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마태복음을 시리즈로 출간하기로 결단하였기에 개인적으로 드린 멘트 한 두가지 정도를 잘 참고하여 제2권이 속히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고려파교회연구소장

황권철 목사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간출간] 천국시민헌장 : 마태복음의 진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