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오태열 목사.jpg
오태열 목사(사천중앙교회)

   미국 캘리포니아 연안의 몬트레이 지역에는 많은 펠리컨이 서식하고 있다. 어부들이 잡은 물고기 중 작거나 상품성이 없는 물고기를 펠리컨들에게 먹이로 던져주니 습관이 된 펠리컨들은 야생의 본능을 잃게 되어 물고기 사냥을 하지 않더라는 것이다. 이곳에 버려지는 물고기를 처리하는 시스템이 생기자 어부들은 더이상 펠리컨들에게 물고기를 던져주지 않았다고 한다. 이미 야생의 본능을 잃어버린 펠리컨들은 물고기를 사냥할 생각을 하지도 않고 그대로 굶주려 죽어가고 있더란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한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어 다른 지역의 펠리컨들을 들여다 놓았다고 한다. 그 결과 야생의 본능이 되살아나 물고기 사냥을 시작하더라는 것이다. 습관이란 이렇게 무서운 것이다.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이 경과 한 후에 나타나는 것이다. 여러 번 반복하다 보면 몸에 배고 행동 양식이 되어 무의식중에도 생각과 말, 행동을 좌우하게 된다. 우리나라 속담에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습관은 삶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S. R. Cobey는 성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이들에겐 ‘7가지 좋은 습관’이 있었다고 하였다. 첫째, 주도적인 습관. 둘째,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습관. 셋째,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는 습관. 넷째,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습관. 다섯째, 상대방의 말을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키는 습관. 여섯째, 시너지를 활용하는 습관. 일곱째, 심신을 단련하는 습관이라 하였다. 반대로 C. Emery라는 심리학자는 성공과 멀어지는 6가지 나쁜 습관을 말하였는데 첫째, 사물이나 사건을 부정적으로 보는 습관. 둘째, 작은 문제를 큰 문제처럼 부정적으로 확대하는 습관. 셋째, 조금 서운하다고 생각되면 크게 비난하고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 습관. 넷째, 성급한 판단을 하는 습관. 다섯째, 비약한 습관, 여섯째, 조급한 경향의 습관이라 하였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려면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바라는 목표를 분명히 알아야 하며,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하고 나의 무의식적인 부분까지 목표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신념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신앙생활에도 습관이 중요하다. 좋은 신앙인들은 좋은 신앙적 습관이 있고, 나쁜 신앙인들은 나쁜 신앙적 습관이 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밤의 마음을 마가복음 14:34절에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다”고 표현하였다. 너무 고통스럽고 힘든 상태였기에 보통 사람들이라면 절망하거나 원망하거나 도망하거나 자살했을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은 습관을 따라 기도하려 감람산으로 가셨다. 기도하는 습관으로 십자가의 고난과 그에 대한 고민을 극복하신 것이다. 반대로 제자들은 평소 감람산을 찾아 기도하는 습관이 없었기에 십자가 앞에서 다들 도망치고 말았다.

작은 습관 하나가 우리들의 미래의 삶을 바꿀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나의 좋은 습관은 무엇이며, 나쁜 습관은 무엇인가? 나쁜 습관은 고치고 버려야 하고, 좋은 습관은 계속 유지,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오태열 목사] 좋은 습관을 만들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