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크기변환_황권철.jpg
황권철 목사(밀알교회)

 고린도에 게바가 있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으로 보아 고린도와 이웃 지역에도 갔을 것으로 본다(고전 1:12) 베드로의 로마 방문에 관한 것에 대한 많은 견해는 있으나 복음서와 사도행전에서는 그 사실을 발견할 수 없다. “바벨론에 있는 교회”(벧전 5:13)에서 그 근거를 제시한다. 당시 로마를 은밀히 바벨론이라 불렀다. 베드로가 로마에서 활동했다는 것은 안디옥 감독 이그나티우스(Ignatius)도 로마로 가는 도상에서 순교했다고 한다. 고린도의 감독 디오니시우스도 그가 고린도에서 복음을 전했으며 로마에 가서 복음전하다가 순교했다고 한다. 이레니우스(Irenaeus)도 바울과 베드로는 로마에서 설교하면서 교회의 기초를 놓았다고 한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는 베드로 전서가 기록된 곳은 로마라고 했다.

 

 

베드로의 최후 순교

 

 주님은 베드로가 이 같이 박해 받을 것을 이미 예언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요 21:18-19). 베드로행전과 유세비우스는 베드로가 순교할 때 거꾸로 십자가에서 처형당했다고 한다. 로마 카톨릭에서는 베드로가 최초로 교황직을 받은 사람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도행전이나 로마서에서 베드로가 로마에 살았다는 기록을 찾을 수 없으나 혹자는 베드로가 ‘바벨론’에 대한 언급을 통해 제국의 수도에 머물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벧전 5:13). 여기 언급한 바벨론은 1-2세기에 로마에 대한 비밀스러운 전승의 표현으로(계 14:8, 16:19, 17:5). 1세기 말에 베드로가 로마에 살았다고 한다. 이는 2세기 초 안디옥 주교 이그나티우스가 쓴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Letter to the Romans)』에 나온다. 베드로가 로마에서 25년간 주교직을 수행했다고 한다. 베드로가 로마에서 죽었다고 하는 강력한 주장은 로마의 클리멘스의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편지(Letter to the Oorinthians)』(96년경, 5:-6:4)에서 볼 수 있다.

베드로는 후일에 흩어진 디아스포라에게도 복음을 전하다가 로마에서 순교했다. 그는 기독교 박해를 피해 도망가다가 주님을 만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Domine Quo vadis)라고 물었다. 그러자 주님은 “나는 네가 버리고 떠난 나의 양떼들을 위해 다시 죽으러 로마로 간다”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을 들은 베드로는 다시 로마로 들어가 복음을 전하다가 투옥되었다. 베드로는 햇빛이 차단된 로마의 마메르틴(Mamertine) 지하 감옥에서 9개월 간 갇혀 지냈다고 한다. 투옥되어 있는 동안 베드로는 몸이 수직으로 고정된 채 기둥에 묶여 있었다고 하는데 이런 곤고한 나날 가운데도 베드로는 간수들을 비롯하여 40여 명의 사람들을 개종시켰다고 한다. 그는 네로 황제의 기독교 박해가 극에 달한 AD 67년 로마에서 순교했다고 전해진다. 베드로는 십자가에 죽임을 당하기 몇 시간 전에 처형당하였고, 죽기 전에 행한 설교를 통해 아내의 천국행에 대해 감사하면서 “오 주께 기억함을 받을 자여”라는 말로 아내를 위로 격려했다고 한다. 오리게네스(Origenes)는 베드로가 최후에 로마에 왔으며 머리를 아래로 하여 거꾸로 십자가에 못박혔다고 한다. 바울과 베드로가 로마에 가서 복음을 전하고 순교했으나 두 사람이 동시에 죽었다는 사실은 확실하지 않다.

 베드로의 무덤의 위치에 대해 여러 세기 동안 학자들은 논쟁을 벌여 왔다. 이 같은 연구에 교파나 신학적 편견과 이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 믿는 자들은 이 같은 편견과 이해관계에서 자유 할 수 있다(요 4:21-24). 베드로가 매장 된 장소는 역사학적이며 고고학적인 문제이다. 적어도 3세기 초까지는 바티칸 언덕 위에 베드로의 유적인 트로피 혹은 기념비적 건물이 세워져 있었다. 이 사실을 믿고 콘스탄티누스 황제(Emperor Constantinus)가 이곳에 교회를 지었다. 현재 성 베드로 성당이 서 있는 곳이다. 1939년 이 성당의 제단 밑을 개축하던 중, 초기 이교도의 묘지와 다른 중요한 자료가 발견되어 대규모적이며 조직적인 탐사가 착수되었다. 2세기 말이나 그 직후부터 확실히 그렇게 여겨왔다. 보통 생각하는 것처럼 베드로가 로마 황제 네로(Nero)의 박해로 죽음을 당했다면 그 당시 쫓기는 그리스도인들로서 그 시체를 거두어 매장하는 일이 가능했을까? 라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고 이와 유사한 많은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로마에서 베드로가 순교했다는 증거가 그를 매장한 곳에 대한 증거 이상으로 훨씬 더 확실하다는 점이다. 베드로의 기념 유적이 발견된 곳에 베드로가 매장되었다는 가능성을 설정하기에는 그 증거가 충분하다.

 

이삭줍기

 

 베드로에 관한 기록은 복음서 기자들과 사도행전 전반부와 베드로 자신이 쓴 전후서가 있다. 혹자는 그의 동역자 실루아노가 대필한 것으로 인해 베드로의 저자성을 부인하는 자들도 있기는 하나 그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벧전 5:12). 누가가 쓴 사도행전의 베드로의 설교에 의하면 그는 구약과 이스라엘 전통에 대한 충성, 그리스도 안에서 계획과 이스라엘의 역사의 성취, 그리고 믿고 세례를 받는 자에게 약속한 성령 부어주심을 모든 자에게 전파된 것이라고 했다. 마가는 베드로의 설교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2세기 이후에 기록된 문헌들 가운데는 베드로의 설교(Preaching og Peter), 베드로의 수난(Passion of Peter), 베드로 행전(Acts of Peter), 슬라브어 베드로 행전(Slavonic Acts of Peter), 베드로 묵시록(Apocalypse of Peter) 그리고 야고보에게 보낸 베드로 서신 등이 있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황권철 목사] 베드로(Peter's Behind Stories)-열정의 사도 3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