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김성수 총장2.JPG
김성수 총장(에반겔리아대학)

  우리의 언약의 자녀들이 세상 속에 살면서도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오히려 세상의 탁류를 거슬러 올라가는 믿음의 용사로 양육하는 것은 모든 신자 부모들과 교사들이 소원하며 바라는 기도의 제목일 것 입니다. 언약의 자녀들을 하나님 나라의 승리하는 군사로 잘 양육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들이 어떠한 시대정신에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고 있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기독교교육’은 언약의 자녀들을 온실 속에서 양육할 수가 없습니다. 이들을 세상 속으로 내어 보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신자 부모와 교사들은 우리의 자녀들이 자라면서 영향을 받고 있고, 또 이들이 앞으로 나아가서 살아야 할 세상이 어떤 시대 정신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오늘 우리 시대는 무엇보다도 세속적 인본주의가 지배하는 사회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인본주의란 인간자율성을 절대화하고 인간의 무한정한 가능성을 강조하는 사상입니다. 인본주의는 피조물인 인간을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께 의존하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과 독립적인 존재로 상정합니다. 인간이 인간 자신에게 스스로 법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본주의 사상은 21세기 사회에서 세속주의와 강하게 결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속주의란 기독교복음의 능력과 범위를 주변화 시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기독교신앙은 정치나 과학, 그리고 교육과 같은 인간 삶의 핵심 영역에서는 반드시 말해야 할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언약의 자녀들이 받고 있는 현대 학교교육은 철저하게 세속적이며 인본주의적인 교육입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서는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올바로 알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신앙 인격자로 함양될 수가 없습니다.

 우리 시대의 또 다른 한 사회문화적 특징은 이미 진부한 용어가 되어버린 용어이기도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설명 될 수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보편적 진리를 부인하며, 해체주의를 표방합니다. 해체란 무조건 파괴해 버리는 혼돈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이성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경직되고 획일화된 사고를 반대하고, 그동안 이성에 밀려서 무시되어 왔던 감성, 비주류 등의 요소를 재조명하자는 것입니다. 이론화, 수식화에 치중하는 경향에서 벗어나서 좀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 보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성을 찬양합니다. 이러한 사상적 흐름은 한번 유행했다가 사라져버리는 일시적 현상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사상이 우리 시대를 어떠한 방향으로 인도해 갈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이성과 과학이 마치 인간을 구원하고 인간의 행복을 보장해 주는 절대적 조건인 것처럼 생각해 온 현대인들에게는 분명히 크나큰 의미와 도전을 주고 있는 사상적 흐름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결국 상대주의를 표방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세계관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관용하는 것은 상대주의라는 대가를 지불함으로서 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세계관을 순수하게 사회적인 구성물로 이해하기 때문에 모든 소리와 이야기들을 존중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진리를 주장하는 입장은 본질상 오만하며 억압적이며 타인에 대한 지배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은 절대적인 진리이며, 예수 그리스도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는 성경의 가르침은 용납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교육의 전제 자체를 부인하는 것이 오늘의 시대 정신입니다.

이렇게 모든 가치가 상대화되어 버리고 초월적, 절대적인 가치가 사라진 자리에 가장 쉽게 자리잡을 수 있는 것은 물질주의와 쾌락주의라는 가치관입니다. 실제로 오늘 우리 사회의 문화는 물질주의와 현세적 쾌락주의의 극치를 보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의 언약의 자녀들이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는 폭력성과 퇴폐성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또한 정보와 지식에 의해 모든 것이 통제되는 지식정보사회입니다. 지식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는 점에서 ‘지식경제’라는 용어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지식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도를 넘어 지식의 폭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신비스럽게도 현대사회는 과학과 지식정보의 사회이면서도 동시에 이와 상반되는 주술적이며 신비주의적인 생활양식이 혼재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으로 이상한 모습입니다. 인간의 이성과 과학, 그리고 진보에의 신념 등이 도전을 받기를 하지만 그렇게 쉽게 감성과 주관성 등에게 모든 자리를 양보해 버리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세기는 한편으로는 과학기술의 힘이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도 동시에 신비주의적인 생활양식에 관심을 가지는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 정신은 전통적 가정을 중심으로 한 삶의 양식까지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전통적 가치관이 도전을 받으면서 이전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삶의 방식들이 여기 저기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날은 이미 그룹결혼을 포함해서 임시 “동거”, “시험결혼”, 혹은 “계약결혼”, 개방결혼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으며 동성간의 “결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독신주의와 딩크족의 증가, 그리고 성개방의 풍조는 불안한 가정, 병든 가정, 가정의 붕괴와 해체의 위험성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는 징조들입니다. 이러한 가정의 위기는 21세기 사회에 더욱 심각한 형태로 나타나면서 기독교교육이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사고하고 행도하도록 도전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오늘 우리 사회를 감싸고 있는 시대 정신을 분별하면서 우리의 자녀들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의 자녀들로 잘 양육할 수 있도록 간구해야 합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성수 총장] 시대정신과 기독교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