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김성수 총장_사이즈 조정.jpg
김성수 총장(에반겔리아대학)

 성경적 세계관을 통해서 인생과 사물을 바라보면 모든 것이 분명하고 바르게 보인다. 낮은 출산율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세속화된 쾌락추구의 시대에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언약의 자녀를 갖는 것은 하나님의 크신 축복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젊은 세대가 거듭난 니고데모의 안경을 통해서 자녀 출산의 문제를 바라보지 않으면 번영된 사회가 존속될 수 없고, 신앙 공동체의 계속적인 존속과 부흥에도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창조-타락-구속의 틀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지 않는 왜곡된 세계관은 개인은 물론 공동체의 존속과 번영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물질 세계와 인간의 생명, 특히 장애자와 병약한 자들을 건강한 사회 유지에 도무지 유용하지 못한 걸림돌로 평가 절하했던 로마와 헬라의 이원론적 세계관은 특히 로마 엘리트들 사이에서 근본적으로 출산을 축복으로 보지 않는 반출생적인 관점을 견지하도록 만들었다. 그래서 결혼과 자녀 출산이라는 하나님의 선한 창조 질서를 따르지 않고 결혼을 회피하고 성을 쾌락의 수단으로만 즐기는 사회 풍조가 만연하게 되었다. 로마 귀족의 자제들이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는 문화에 대항해서 로마의 초대 황제였던 아우구스투스 카이사르(Augustus Caesar)는 매우 분노했다. 그래서 젊은 귀족의 자녀들에게 결혼을 하여 가정을 꾸미고 자녀를 생산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법률을 제정하여 통과시키기까지 했지만 그렇게 큰 효과를 거두지 못 할 정도였다.

로마인들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신비한 선물인 성(sex)을 도에 지나칠 정도로 삐뚤게 향유하는 쾌락주의 문화 속에 몰입해 있었다. 로마인들의 성생활은 하나님의 축복인 자녀 출산과는 도무지 관계가 없는 단순한 “비출산적” 쾌락 행위에 불과했다. 그래서 이들의 성행위는 다양한 종류의 신체적 자극을 즐기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임신을 방지하기 위한 고의적인 시도이기도 했다. 성행위가 임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우에도 로마인들은 출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약초를 사용하거나 피임 방법을 사용했다. 이러한 피임 방법이 실패했을 경우에는 산아 제한의 최종적인 수단으로 외과적 낙태 수술을 거침없이 시행했다. 이와 같은 시술은 특히 임신이 간통의 결과였을 경우에는 더욱 더 거침없이 행해졌다. 당시 로마인들의 낙태 기술은 조잡했고 심지어는 소독제로 사용할 비누조차 없었다. 그 결과 수많은 여성들이 낙태 시술이나 그에 따른 감염으로 사망하거나 영구적인 불임이 되는 경우가 허다했다.

출산 제한의 모든 방법이 실패하고 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그 다음에는 영아 살해가 항상 그들이 선호한 선택 사항이었다. 로마 가족은 보통 가능한 한 건강한 아들들은 많이 키우고 딸은 한 명만 키웠다. 나머지는 단순히 폐기 처분되었다. 실제로 로마의 최초 성문법인 12표법(Twelve Tables)은 아버지가 가족 중에 태어난 눈에 띄게 기형인 아이를 죽이는 것을 의무화했다. 이 관행은 소위 건강한 로마 사회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행위로 간주되었으며, 이는 특히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와 같은 저명한 사상가들이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었다. 비교적 작은 마을인 고대 블레셋의 5대 성읍 중 하나인 아스글론(Ashkelon)의 로마 목욕탕 아래 하수구에서 고고학자들이일주일도 채 되지 않는 유아의 유골 100구를 발견했다는 기록은 영아 살해의 이런 관행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귀여운 아기들이 탐욕스런 인간 부모들이 단지 원치 않거나 불편했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하수구에 버려졌다. 일부 사람들은 단순히 자녀를 양육할생활의 여유가 없어서 자녀를 유기한 경우도 있지만, 부자들은 그런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피임, 낙태, 영아 살해와 같은 끔찍한 관행을 자행했다. 이것은 단순히 경제적인 이유때문만이 아니라 당시 패악한 로마 사회를 지배했던 시대 풍조였다.

 

  그런데 하나님의선하고 신비한 창조 질서를 거스르는 이와 같은 반출생 문화는 건강한 로마 사회의 유지와 번영에 기여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로마의 정치적 생존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왔고 결국은 로마 제국의 몰락을 초래했다. 로마 제국의 팽창이 주춤해지자 전쟁 포로의 노예 공급이 고갈되었고 새로운 노동자들이 유입되지 않았다. 여기에 출산율까지 떨어지자 로마인들은 로마 제국의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약속으로 유인하면서 국경 너머에서 점점 더 많은 게르만 이민자들의 유입을 허용하여 노동 시장의 인력 공백을 메울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3세기 말까지 로마 군대는 인구의 증가와 함께 점차 게르만화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로마 제국 내에 문화적 변화를 가져왔고 로마인 됨의 의미에 변화를 가져왔다. 4세기와 5세기에 소위 “야만인” 부족이 로마 제국으로 이주했을 때 로마인들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마련한 삶의 길을 따르고 있었고 라틴어를 사용하는 제국의 서부 절반이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었다. 로마 제국의 쾌락 추구와 저출산 문화는 오늘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우리 사회를 향한 역사적 교훈이기도 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성수 총장] 저출산 사회의 몰락과 역사적교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