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내가 사용하는 화장대가 보통 사용하는 설합과 다르게 안쪽으로 손잡이가 없는 비밀스러운 작은 함이 있어 평소에 아끼고 귀중하게 사용하는 보석을 담는 것으로 만들어져 있다. 이중장치로 안쪽 깊숙한 곳에 함을 설치하여 다른 사람이 잘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여 보석이나 귀중한 물건을 잘 보관하는 것을 보고 이중 금고는 신기한 느낌마저 들었다.
병원이나 약국에서는 마약 성분의 약을 보관할 때에는 반드시 이중 금고에 잠금장치가 된 곳에 보관한다고 한다. 책임 관리자가 이중 금고에 넣어둔 치료 약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지 않으면 사회에 큰 해악을 끼쳐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다. 이중 금고에는 비밀스럽게 귀중한 것을 보관하지만 그중에 위험한 마약을 보관하기 때문에 분명한 것은 선용하지 못하고 악한 쪽으로 마음이 뺏기면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패망을 가져다준다.
성경에 어느 부자가 소출이 풍성하여 곡식을 쌓아둘 곳이 없어 자기 곡간을 헐고 이중 금고처럼 비밀스럽게 창고를 지어 평안히 먹고 즐겁게 살 것을 획책하였지만 하나님께서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아가면 비밀스럽게 모아둔 재물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다. 세상의 귀중한 재물을 가지면 모두가 자기의 것으로 착각하고 하나님께 부요한 자가 되지 못하여 불행을 자초한다. 기독교인이나 자기의 일을 도모하는 어떤 사람도 이중 금고를 만들어 하나님의 눈을 속이면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져 침륜과 멸망에 빠지고 만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아간도 물질에 미혹되어 탐심을 품어 망했다. 그가 노략한 외투 한 벌은 차치하더라도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의 금덩이를 하나님의 눈을 피하여 금덩이를 깊이 묻고 그 위에 은을 묻는 치밀한 인간계획을 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중 금고를 만들어 다른 사람이 금을 찾지 못하도록 이중으로 땅속 깊은 금고에다 꼭꼭 숨겨 놓은 것이다. 한 사람의 탐욕이 빚은 죄로 인하여 아이성 전투의 패배는 우리에게 큰 두려움과 교훈으로 다가온다.
이중 금고로 인한 탐욕은 죄를 낳고 처참한 심판을 받는다. 이 심판의 골짜기가 바로‘아골 골짜기’다. 우리에게 어느 부자나 아간은 탐욕에 대한 경종을 울려준다. 하나님을 경배하는 그리스도인은 아골 골짜기의 비극을 초래하는 주인공이 되어서는 절대 안 됨을 명심하고 또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