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꾸준히 설교문과 칼럼 등으로 만나온 진주성남교회 양대식 목사가 그간 써왔던 글들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글로써 많은 성도들의 사랑을 받는 양대식 목사를 이번 기회를 통해 을 소개하고자 한다.
Q. 본지 오피니언을 통해서 오랫동안 뵈었는데 목사님의 근황은 어떠신가요?
A. 최근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조용히 진주에 머물면서 말씀 묵상과 신앙의 유익한 글을 쓰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바쁜 일정으로 외부 활동을 하였는데 최근에는 코로나 관련하여 교회에 머물면서 말씀 묵상 기도 성도들의 신앙에 유익한 글을 쓰면서 제 자신이 은혜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Q. ‘365일 인간관계의 지혜’와 ‘관계 리더십’이라는 책을 최근 발간하셨는데, 각각 어떤 책인가요? 간단히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인간관계의 지혜의 책은 원래 제가 관계라는 주제로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는데 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관계를 가르치고, 관계에 대해서 성경에서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가? 구약과 신약에서 365개의 관계의 원리를 찾아 구체적으로 적용한 책입니다.
세상에서 인간관계의 책이 많이 있고 우리의 마음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지만 사람을 변화시키는데 한계를 가집니다. 그러나 성경은 진리이기 때문에 성경에서 말하는 관계로 접근하면 좋은 관계를 가지는 확신을 가지게 되어 인간관계의 지혜를 성경에서 찾아서 글을 썼습니다.
관계리더십은 최근에 쓴 글로써 수 많은 리더십이 있지만 예수님의 리더십이 최고의 리더십이고 관계의 리더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수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궁극적으로 구원을 주시는 목적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섬김, 사랑, 희생, 십자가는 관계 리더십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예수님은 살려주고, 세워주고, 모든 것을 주시는 리더십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관계 리더십은 예수님의 리더십이고 예수님의 리더십은 최고의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 처음에 책을 판매하려고 만들지 않았습니다. 교회의 성도들과 목회지도자들에게 선물을 주려고 책을 만들었는데 뜻하지 않게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그것은 기도하면서 마음으로 영감을 받아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글을 썼기 때문에 글을 읽는 사람들이 영적으로 마음으로 느끼는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을 읽고 은혜 받았고, 도전 받았다는 격려의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심지어는 부부가 헤어지려고 하는데 책을 읽고 다시 마음을 회복하여 잘 살겠다는 결단을 하였고, 술을 끊지 못하고 술중독에 빠진 한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술을 끊었다는 말을 듣고 제 마음이 매우 흐뭇하였습니다.
A. 코로나 19의 고난을 통해 목회 사역을 다시 돌아보게 되고, 결국 고난은 유익이라고 하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고난을 당할수록 목회 사역은 본질로 돌아가야 된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참 믿음은 위기 때 알 수 있는데 코로나 19 인해 믿음이 많이 흔들리는 모습들을 보면서 평소에 철저하게 신앙 교육을 시키고 말씀으로 교육 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배의 소중함을 다시 발견함으로써 예배가 얼마나 중요한 가를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떠한 상황에서도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결국 기도와 말씀과 영혼 사랑으로 진실한 리더십으로 성도들을 이끌고 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A. 우리가 사는 시대의 여러 가지 형편을 볼 때 말세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면서 재림 신앙으로 기름을 준비해야 하겠고 기도하지 않으면 시험에 들기 때문에 끊임 없이 기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담대함이 필요할 때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두려움에 떠는 것을 볼 때 두려워하지 말라 담대하라는 주님의 말씀이 생각이 납니다.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하나님만 바라보며 흔들리지 말고 담대하게 나아가길 바랍니다.
하나님은 나의 편임을 믿고 모든 두려움을 물리치고 말씀으로 힘을 얻고 담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지혜가 필요한데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서 어려운 시대를 잘 헤쳐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님의 축복이 모든 분들에게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미)웨스터민스터 신학대학원(목회학 박사)
미)Judson Univ. 명예신학박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80회 총동창회장
기독신문 논설위원
진주노회장
총회 G.M.S. 세계선교회 부이사장
- 인간 관계의 지혜
- 관계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