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0-1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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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원자탄’ 손양원 목사 순교 70주년을 기념하며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이사장 정주채 목사, 회장 이성구 목사)가 순교 70주년 기념 감사예배와 다양한 행사를 준비 중에 있어 회장 이성구 목사를 함안군 칠원교회 인근 ‘손양원 목사 기념관’에서 만나 인터뷰 했다, 


Q. 작년 9월28일이 손양원 목사님 순교 70주년 기념일이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지금에서야 기념예배를 드리게 됐습니다. 기념사업회 회장님으로서 소감이나 소회 부탁드립니다. 


A. 지난해가 순교 70주년이었습니다. 70이라는 숫자는 기독교에서 의미 있는 숫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에서 돌아올 것이다고 했던 해도 그렇고, 해방과 자유를 느끼게 하는 숫자입니다. 포로에서 돌아온다는 것은 새로운 시작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70주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때문에 아무 일도 못하고 예배도 못드리고, 그렇게 계속 되다보니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코로나 사태 속에 70주년이 71주년으로 넘어가기 전에 예배를 드리자 라는 결심을 하게 된 중에 6월 6일이 현충일이고 현충일은 모든 국민들이 앞서 나라를 위해 목숨 받친 사람들을 기억하는 ‘메모리얼 데이’이고 때 마침 주일이고해서 다 같이 예배를 드리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음은 손양원 목사님과 같은 분이 그야말로 예수님의 십자가 정신을 제대로 이어 받은 분이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본받고 교훈삼아야 할 롤 모델입니다. 사랑이신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 그리고 막연한 추상적인 사랑을 손양원 목사님은 매우 구체화 시켜서 몸으로 보여주셨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그런 사랑의 정신을 후손으로 제대로 이어가지 못한다는 부끄러움도 있습니다. 그런 생각들이 쌓여 이번 기회에 그런 정신을 이어 갔으면 하는 바램으로 계획하게 됐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 가장 부족한 것이 사랑인 것 같습니다. 또 잊혀져 가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메모리얼 데이에 우리가 다시 기억을 되새겼으면 좋겠습니다. 


Q. 손양원 목사님은 롤 모델 삼아야할 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어른들은 교육을 통해 손양원 목사님에 대해 잘 아시고 기억하시지만, 젊은 세대와 지금 주일학교의 초중고교생들의 세대들은 손양원 목사님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A. 그래서 청년들, 다음세대들에게 이 정신을 전수하는 것이 우리의 마지막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UCC와 독후감 대회를 여는 것을 계획하고 손양원 목사님의 정신을 책으로 나마 읽고 느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간접 경험이지만 그 간접 경험이라도 함으로 기념관도 알고 와 볼 수 있도록 장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매년 3만 명이나 관람을 했지만 현재 코로나 이후로 많은 성도들이 방문할 수 없는 상황이라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또 손양원 목사님의 정신을 계승하고 전수하기 위해 뮤지컬도 제작했고 영화도 만들었습니다. 책도 있고, 우리 세대는 노력한다고 했지만 아래로 전수가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주일학교 교과 과정에 성경 뿐 아니라 성경적 삶에 대한 교육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영어, 수학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회, 도덕, 윤리도 있지 않습니까.? 그것처럼 밸런스를 맞춰 줬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닮아 갈 수 있도록 각 교회들이 기념관에 방문 하는 것으로도 좋은 교육이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교회가 그런 프로그램화 하고 교육 과정에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히 부산 경남 일원은 가깝습니다. 진해에 주기철 목사님 생가와 기념관도 있고, 경남선교 120주년 기념관도 있습니다. 세 장소를 연결해서 교회가 돌아보며 교육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가 꼭 보아야 할 책, 영화 또는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을 이야기 하지 않습니까. 이 땅에 그리스도인으로 태어났으면 꼭 우리가 봐야 할 것, 그것이 손양원 목사님 기념관, 주기철 목사님 기념관, 경남 선교 120주년 기념관. 이런 곳을 적어도 가 보고 우리의 신앙의 뿌리가 어디서 왔는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Q. 목사님 말씀 처럼 겉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직접 보며 깊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듭니다. 그래야 다음 세대에 제대로 전수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듭니다. 


A. 손양원 목사님은 단순히 교회의 인물이 아닙니다. 아버지이신 손종일 장로님은 이 지역의 삼일 운동의 주동자 독립지사였습니다. 또 이런 아버지에 영향을 받은 손양원 목사님은 보통학교 3학년 때 동방요배 하지 않는다고 학교를 퇴학당하고 서울에서 공부하며 만두 장사로 살았습니다. 그래서 손양원 만두라는 것도 나왔습니다. 이후에 목사님은 신사참배 거부로 감옥을 다녀오시기도 하고, 공산당에게 기독교 신자라고 핍박을 당하고, 단순히 신앙인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근세사를 살아오면서 삼일운동 신사참배 거부, 옥중 감옥생활, 6.25전쟁, 아들 둘 잃고, 피살까지 온갖 어려움을 다 경험하시면서 몸으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살아가신 분이고, 근세사의 어려움을 경험하신분입니다. 그 속에서 자기보다는 가난하고 힘들고 병든 자를 위해서 삶을 바치면서 살아가신 분입니다. 책을 읽으며 생각 날 때마다 은혜 받습니다. 그래서 더욱 교회가 전수하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일학교 교과 과정에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교회가 너무 고령화 됐습니다. 수평 선교는 성공했지만 수직 선교, 부모가 자녀 세대에게 신앙을 잘 못 가르쳤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역사 속에서 교회가 어떻게 활동했는지, 기독교가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해, 우리가 역사를 귀하게 여기고 가르쳤다면, 기독교가 대한민국의 역사의 주인공이라고 가르쳤어야 합니다. 우리가 할 일은 아름다운 역사의 신앙과 뿌리를 이어 가도록 작업을 해야 하는데 그것을 우리가 부족했던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Q. ‘손양원 목사님’하면 기념관 보다는 애양원을 먼저 떠올리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것에 비해 생가 터와 기념관에도 많은 분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A. 지금 기념관은 15년도에 세워졌고 이사회를 담당하는 분들이 거의 서울에 있었습니다. 사육장으로 쓰이고 여러 명의로 갈라졌던 생가 토지를 칠원교회가 중요하게 생각해서 당회를 통해 400평 땅을 매입하고 유지하는 것으로도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 와중에 손양원 목사님을 기념하고자 김삼환 목사님, 홍정길 목사님, 정주채 목사님, 손봉호 장로님, 이만열 장로님 이런분들이 모여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를 만들었고 손양원 목사님을 기리고자 했던 칠원교회의 이야기를 알게 된 후 교회의 부채를 책임지게 되고, 당시 불신자 였던 함안군 하성식 군수가 손양원 목사님에 대해 책을 통해 알게 되고 함안의 자랑이라 인정하게 되면서 지리와 신·불신 관계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삼박자가 맞아 이런 기념관이 세워지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만들어진 합작품입니다. 

  

Q. 코로나로 인해 아쉬운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A. 코로나 이전에는 매 해 3만명 가량 방문하며 손양원 목사님을 알고 기리고 했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음악회도 가졌었는데, 이젠 모일 수가 없으니 아쉽습니다.

  교회가 사회의 기둥이 되고 등불이 되고 빛이 되고 희망이 되어야 하는데 무엇을 내세워서 되겠습니까. 입으로 외치는 공허한 소리로는 불가능 합니다. ‘손양원 목사님을 따라보자’라는 매우 구체적인 구호가 있다. 손 목사님은 나환자를 위해 피고름을 빨면서 헌신했습니다. 피난가는 배를 탔다가 다시 뛰어 내리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면서 순교하게 되셨는데, 너무나 사랑에 대해 구체적인 삶을 보여주셨습니다. 목회자와 성도들이 손양원 목사님을 생각하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보일 텐데 아쉽습니다. 


Q. 마지막으로 경남의 교회와 성도들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A. 한국 교회 복음의 진원지가 된 곳은 현재 북한 지역입니다. 그 지역에서 신앙인들이 많이 생겼고 그 지역의 신앙인들이 6·25 전쟁 통에 피난을 와서 이 지역에 많은 교회를 세웠습니다. 피난민들이 세운 큰 교회들이 많습니다. 그 전쟁을 통해 남한을 제대로 세우기 위해 하나님이 역사하신 것입니다. 일제시대에 보여준 기개를 다시 우리 시대에, 이 땅에 우리에게 보여주라 요구하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사참배는 우리가 신앙의 기준으로 거절하는 거절의 신앙에 중심을 뒀다면, 손 목사님은 거절만 한 것이 아니라 이후에 자신의 목숨을 바쳐 사랑했던 정신을 보여줍니다. 오늘 이 세상이 일제시대 보다 더 악한 일이 많이 벌어지는 시대입니다. 학생들에게 반 선경적 교육을 강요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통 문제가 아닙니다. 한국교회가 악한 것을 거부하고, 거절하고 거기에 또 손 목사님처럼 사랑으로 악을 덮는 정신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이 민족을 사랑할 것인가. 조건 없는 사랑을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교회가 주변을 사랑으로 녹이는, 어떻게 헌신 할 것인가를 연구해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살고 제대로 살아서 세상의 미움을 받더라도 미워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경험이 쌓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손양원기념관은 2015년도에 개관하여 매년 3~5만 명의 한국교회 성도님들이 관람하고 있다. 

  함안군 칠원에 위치한 기념관은 부지 3,655㎡에 전시장, 기록보관실, 카페테리아와 기념품 매장, 사무실 등을 갖춘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복원된 손 목사의 생가(30㎡)도 포함하고 있다. 

  이 기념관은 오늘날 이념으로 분열되고 갈등으로 얼룩진 우리 사회 속에 용서와 화해, 평화를 상징하는 성지로서 자리 잡고 있으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한 인간사랑, 나라사랑,  하나님사랑의 교육장이 되며,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는   손양원 목사의 순교 70주년을 기념하고, 순교 영성과 애국정신을 선양하기 위한 손양원 UCC 및 손양원 독후감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의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일반부 누구나 참가 가능한 이번 공모전은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접수 가능하며, 오는 9월 순교기념일에 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UCC 부문은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플래시 형태의 창작물로 동영상은 100MB 이내 3분 이내여야 한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 후 이메일(sonyangwon0928@daum.net)로 접수해야 한다. 이외에도 독후감 공모전은 ‘나의 아버지 손양원’과 ‘소설 손양원-사랑과 용서’를 읽고 중·고등학생 A4 2~3장, 대학생·일반인은 A4 3~4매 분량의 원고를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손양원 목사는 1902년 경남 함안에서 출생, 호주 선교사 맹호은에게 세례를 받고 1923년 경남성경학원에 입학하여 1925년 신학교 졸업과 동시에 부산 감만동의 나환자 보호시설에서 전도사 생활을 하며 메켄지 선교사를 만나 나환자를 헌신적으로 돌보는 메켄지 선교사에게 감명을 받았다. 이후 1938년 평양신학교 졸업 후 경남노회 부산지방 시찰회 순회전도사로 파송 받아 활동하다 신사참배 반대 운동을 한다는 이유로 해임, 1940년에는 체포 되어 5년간의 투옥 생활을 했다. 1948년 일어난 여순사건으로 두 아들 손동인·손동신을 잃었으나 아들을 죽인 청년을 양자로 삼아 용서한 사랑의 사도로도 유명하다.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 9월 28일 북한군에게 체포돼 여수 미평에서 총살당했다.



설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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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구 목사, “지금은 악함 마저 덮어버릴 사랑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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