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6(목)
 
김성수 총장_사이즈 조정.jpg
김성수 총장(에반겔리아대학)

만약 우리가 기독교 신앙에 대해서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우리는 우리 존재의 모든 부분에서 전심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도록 부름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는 하나님을 위한 전담 봉사’(full-time service)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특정한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하나님을 섬기는 이 부르심에 응답해 왔다. 그래서 목사나 선교사가 되거나 선교단체에 가입하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순위였다. 어떤 이유로 이러한 선택이 우리에게 열려 있지 않다고 느끼면, 우리는 차선의 선택에 만족하고 간호사, 의사 또는 사회복지사가 되거나 다른 돌봄 직업 중 하나의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하나님을 섬기는 부르심에 응답한다는 생각을 해 왔다.

그러나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이미 소위 세속적인직업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비록 전담 기독교 사역에 대한 관심이 커질 때도 많이 있지만, 그렇게 되면 자신이 겪는 격변이 너무 클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결국 현재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일에 만족해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있는 곳에서 주님을 섬기기로 결심하게 되고, 우리의 직장은 우리의 선교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선교 활동은 두 가지 주요 목표로 구성된다. 그것은 개인의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 흠잡을 데 없는 기준을 유지하는 것(또는 적어도 우리의 도덕적 결점을 숨기는 것!)과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주로 천국에 가기 위해 영혼을 구원한다는 관점에서 이해했다. 그런데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이와 같은 선교적 활동의 결과가 실망스러웠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우리는 때로 직장 동료들을 우리 자신과 복음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완전히 패배하지 않기 위해서 직장에서의 근무 시간 외에 소위 주님의 일’(Lord’s work)을 하려고 노력했다. 우리는 성경 공부 그룹을 인도하고, 교회가 제공하는 모든 교회 활동에 참여한다.

그런데 지난몇 세기 동안 하나님을 섬기는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에 도전하는 새로운 세대의 기독교인들이 등장했다. 이들은 편협하게 도덕적이고, 그리고 우리가 죽을 때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의 관심사와는 동떨어져 있는 기독교처럼 보이는 신앙 방식을 거부했다. 이들은 주님을 섬기는 것이 우리가 특정 직업과 활동을 보다 더 영적인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주장해 왔다. 이들은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여호와의 것이므로 지금 이 순간의 삶을 향유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나는 인간의 삶에 대한 이와 같은 관점이 더 성경적인 관점이라고 확신한다. 기독교 신앙은 단순히 개인의 도덕성과 복음 전도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기독교 신앙의 초점은 오로지 내세에만 맞추어져서는 안되며, 직업은 영성의 위계 질서에 속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은 이 세상에있을지라도 세상에 속하지는 않는 삶이 되어야 한다. 소위 경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인의 삶은 세상에 너무 속하고 굴복하여 독특한 기독교 신앙의 메시지를 상실해서는 안 될 것이다.

신앙적인 삶이냐 아니면 세상에 속하는 삶이냐 양자택일의 문제로 보면서 선택을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한 선택지를 놓고 선택을 강요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인간의 삶을 소위 거룩한것과 세속적인 삶이라는 두 가지 양립할 수 없는 영역으로 나누는 잘못된 전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우리는 경건주의자들과 함께 세상에서 신성한 영역으로 물러나 문화적으로 무관하게 되거나, 아니면 현대 세속주의자들의 관점과 함께 세상에 굴복하고 영적으로 무기력하게 되는 삶을 영위해서는 안 된다. 이 두 가지 극단적인 관점의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의 삶을 거룩한 영역세속적인 영역으로 나누지 않는 통합된 성경적 관점이다. 우리에게는 그리스도의 유일하고, 영적인 주권 아래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인간 삶의 모든 영역을 통합하는 관점이 필요하다. 기독교 신앙은 문화적으로 적절하고 독특한 메시지를 가져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성수 총장] 인간 삶에 대한 통합된 성경적 관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