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이정희목사.jpg
이정희 목사(진해영광교회)

I. 서언(序言)

마지막 남은 달력 한 장을 남겨둔 체 한 해를 돌아보며 새로운 한 해를 기획해 보는 이즈음에 달력의 역사적인 유래와 B.C와 A.D같은 그리스도를 중심한 연호는 어떻게 시작이 되었는지를 지난 호에서 논하여 보았다. 오늘의 본 호에서는 매달의 이름과 한 주간의 요일별 이름은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를 논하고자 한다.

 

II. 12달의 유래

1. 한 해의 첫 달에 대한 고대의 견해 :인류가 고대로부터 첫 달로 여겼던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지만, 우리 민족의 조상들은 주로 따뜻한 봄이 왔을 때 쯤 새해가 시작되었다고 본 것 같다. 이는 다른 곳에서도 비슷한 경우들이 있었다. 고대 로마에서도 봄을 한 해의 기점으로 보았다. 봄이 시작하는 첫 달부터 가을에 해당하는 열 번째 달까지만 이름이 있었고, 겨울의 두 달에는 원래는 이름이 없었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 나머지 두 달에도 이름을 붙이면서 그 두 달을 일 년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달로 정했다.

1월을 뜻하는 January와 2월을 뜻하는 February가 바로 그것인데 이것이 나중에 일 년 중 가장 앞자리로 되면서 두 달씩 뒤로 됨으로 인해서 추운 겨울에 새해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또한 12월은 영어로 December인데 그 어원인 Decem은 라틴어로 10이란 숫자이고 영어 ~ber는 ~번째 달이란 의미이다. 이는 원래 10월이었는데 1,2월이 앞서 들어오면서 두 달씩 뒤로 밀려 오늘날의 12월이 된 것이다.

11월을 뜻하는 November는 nine(9)이란 뜻이고, 10월을 뜻하는 October 역시 여덟 번째 달이란 뜻이며, 9월의 September도 본래 뜻은 일곱 번째란 뜻이 내포되어있다. 또한 당시 로마의 위정자들은 자신의 이름을 달력의 이름으로 이용하였는데, 예를 들면, 태양력을 사용하는 이집트의 영향을 받아 양력을 로마에 도입한 카이사르는 자기가 태어난 7월을 자신의 이름인 율리우스의 달의 명칭으로 했는데 바로 영어의 July이다. 또한 카이사르의 양아들인 아우구스투스(Augustus)는 황제도 8월을 자신의 달로 부르게 해서 오늘날 영어로 8월이 Augustus가 되었다.

 

III. 12달 명칭의 유래

로마 시대에는 1년을 지구가 태양을 도는 365일로 정하고 달은 앞서 언급한 대로 시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면, 로마를 세운 로물루스는 1년을 열 달로 했고, 폼필리우스 왕은 열 달 앞에다 두 달을 추가하여 열두 달로 한 것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12달의 월별 명칭을 영어 표기로 보면 다음과 같다.

1월 January : 누마 폼필리우스가 추가한 달로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야누스(JANUS)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야누스가 얼굴이 두 개인 것은 짐승처럼 살던 사람들을 질서로 이끌어 사람들을 변화시켰다는 것을 뜻으로서 이 달을 첫 달로 지정했다고 한다.

2월 February : 누마가 추가한 두 번째 달은 '정화, 청결'을 뜻하는 라틴어 '페브루아(Februa)'에서 유래되었다.

3월 March: 로물루스가 만든 첫 달로 전쟁의 신인 Mars에게 바치는 달이란 라는 뜻이다..

4월 April: 아프로디테(Aphrodite, Venus)에게 바치는 달이었다. '시작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아페레(Aperire)'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5월 May: 헤르메스의 어머니이자 유모라는 뜻을 지닌 마이아(Maia)에게 바친다는 뜻이다.

6월 June: 결혼의 신이자 주피터(제우스)의 아내인 '주노(Juno)'에게 바친다는 뜻이다.

7월 July: 로마의 정치가 율리우스 카이사르(Gaius Julius Caesar, 줄리우스 시저)가 자신 의 이름을 붙여 만든 달이다.

8월 August: 로마 제국의 초대 황제이자 율리우스력을 완성한 옥타비아누스가 위대하다는 뜻으로 붙인 아우구스투스(Caesar Augustus)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9월 September, 10월 October, 11월 November, 12월 December: 라틴어에서 각각 7, 8, 9, 10을 뜻하는 셉템(septem), 옥토(octo), 노웸·노벰(novem), 그리고 10을 뜻하는 데켐(decem)에서 유래했으나 누마가 추가한 1,2월에 밀려 9, 10, 11, 12월이 되었다.

 

IV. 결 어

이상에서 본대로 12달의 월별 이름은 주로 로마제국에서 제정된 태양력을 기준으로 된 것으로서 주로 신들과 왕들의 이름으로 되어 있다. 이를 반 기독교적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친 기독교적인 명칭으로도 볼 수는 없다. 이런 경우는 다음에 논한 요일의 명칭도 마찬가지다. 유래를 알고는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며 논해 보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정희 목사] 기독교 용어 고찰 22: 12달과 달별 명칭의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