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2(목)
 
최호숙 목사님(230410).jpg
최호숙 목사(인평교회)

 얼마 전 목회자 모임이 있어 창원 명서동에 있는 어느 곰탕집을 찾게 되었다. 식당 벽에 큰 문구가 적혀있는데 나의 눈길을 끌었다.

“여기서는 국물의 맛을 내기 위하여 일체 프리마나 기타 첨가물을 쓰지 않으며, 첨가물을 발견하시는 손님께는 1억을 배상하겠습니다.”

다수의 사람이 진실하지 못하고 손님들을 속이는 경우가 많다는 증거이다.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궤변에 이런 말이 있는데 “하나님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사자에게 발톱과 이빨을 주었고, 소에게는 뿔을 주었고, 문어에게는 먹물을 주었고, 인간에게는 거짓말을 할 수 있는 기교를 주었다”고 하였다. 궤변이지만 의미 있는 말이기에 생각해 보는데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하여 거짓에 위선으로 사는 진실 실종의 시대인 것이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거짓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용한다면 세상은 혼돈의 세계로 빠져 갈 것이다. 나 자신을 속일 수 있으며, 상대방을 속일 수 있다. 그러나 진리의 영이신 하나님 앞에 속일 수가 없다.

영어 단어의 진실을 설명하는 단어 “sin care”는 라틴어 시네 세라(sine cera)에서 왔다. 이 말은 “밀초를 칠하지 않은”이라는 뜻이 있다. 영어로 번역하면 “sun tested”, 즉 "햇빛에 시험해 보다"라는 말이다. 이 말이 생기게 된 것은 고대 도자기 산업이 발달하면서 생긴 단어이다. 진실한 도공은 도자기에 금이 가면 깨어버린다. 그러나 진실하지 못한 도공은 금이 간 도자기에 밀을 칠하여 감춘다. 그것을 실험하기 위하여 햇빛에 비추면 흠집이 보이거나 밀촛물이 녹아 흘러내림으로 거짓은 드러나게 되는데 여기서 나온 말이 라틴어 진실 “시네 세라(sine cera)”이다.

“절반은 진실이다”라는 말은 전체가 거짓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거짓을 섞어 탄 진리는 없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같은 말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꼭 진실이라고 할 수 없다. 거짓은 아무리 모여도 진실이 될 수 없다. 진실은 잠시 가려져 드러나지 않을 때가 있으나 언젠가는 반드시 그 진가를 발휘한다. 하나님께서는 진실과 거짓을 놓고 선택을 요구하신다. 이 선택은 날마다 시간마다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옛날 사막을 여행하던 사람들에게 있어 신기루의 존재는 그리 달갑지 않은 존재였다. 그것이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판별할 겨를이 없이 단지 눈앞에 보이는 신기루만을 좇다가 점차 진짜 오아시스와는 거리가 멀어져 결국 물도 없는 사막에서 말라 죽게 되는 것이다.

진실은 악마를 쓸어내는 빗자루이다. 거짓은 악마를 불러들이는 초인종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교훈을 심비에 새겨야 할 것이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므로 너희 아비의 욕망들을 행하려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요 자기 속에 진리가 없으므로 진리 안에 거하지 아니하고 거짓말을 할 때에 자기의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이기 때문이라(요8:44). 평생 마귀의 종으로 거짓과 함께 살기보다는 진리의 영이신 주님의 교훈대로 산다면 마음의 평안과 복된 삶을 이루게 될 것이다.

마귀에게서 난 자는 그의 아비의 욕망을 따라 행하므로, 그 역시 거짓말쟁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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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숙 목사] 거짓은 악마를 불러들이는 초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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