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김성수 총장_사이즈 조정.jpg
김성수 총장(에반겔리아대학 총장)

 개혁주의라는 용어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어이다. 교회 안에서는 물론 교회 밖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개혁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면서도 이 용어는 개인과 집단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이해되거나 심지어는 아주 애매하게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혹자는 단순히 수구적 보수주의에 대한 반대적 의미로 개혁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가 하면, 또 다른 사람들은 수구적 보수주의를 반대하면서도 진보적 또는 급진적 혁명과는 다른 차원의 변화와 개선을 추구하는 노선을 표방하기 위해서 개혁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 덧붙여 개혁주의는 형용사적이며 추상적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개혁주의 교회(Reformed Church), 개혁주의 전통(Reformed tradition), 개혁주의 신앙(Reformed faith), 개혁주의 신학(Reformed theology), 개혁주의 세계관(Reformed world view), 개혁주의 철학(Reformed philosophy) 등은 구체성을 갖고 있지만 ‘개혁주의’ 그 자체는 추상적이다.

개혁주의 신앙과 삶의 특성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점들이 있다. 예를 들면, 개혁주의 신앙은 무엇보다도 정통 보수 신앙이라는 아주 평범한 관점이 있는가 하면, 교리공부에 열심이며, 주일 성수에 힘쓰고, 복음송 보다는 시편 찬송을 부르기를 강조하는 신앙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혹자는 개혁주의 신앙의 특성으로 흔히 ‘튤립’(TULIP)으로 불리는 칼빈주의 5대 교리 (인간전적부패, 부조건적 선책, 제한적 속죄, 불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궁극적 구원)를 강조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강조는 알미니안누스주의를 반박하기 위해 확정된 도르트 총회의 결의문인 도르트 신경(1618-1619)로부터 유래한다.

개혁주의 신앙의 특성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은 “오직”(sola)의 신앙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다시 말하면, 개혁주의 신자들은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예수”(solus Christus), 그리고 “오직 하나님께 만 영광을”(soli deo gloria) 돌리는 삶을 특성으로 강조한다.

이상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이 개혁주의 신앙과 삶의 특성임은 분명하다. 개혁주의 신자들은 이러한 신앙과 삶을 유지하며 영위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들이개혁주의 전통의 신앙과 삶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다 드러내 보여준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개혁주의 신앙의 특성은 무엇인가?

헤세링크(Hesselink)에 의하면, 개혁주의 신학은 “왕국 신학”(Kingdom theology)이다. “…… 그러므로 개혁주의는 인간 개인의 영적인 복지에만 적용되는 불완전한 각색된 복음이 아니라, 전체 세계에 총체적인 복음을 전하려고 노력한다.” 이것은 개혁주의 신학의 출발점이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the absolute sovereignty of God)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통치는 그 범위에 있어서 우주적이다. 그리스도는 왕 중의 왕이며, 만주의 주가 되시는 분이다 (계19:16; 17:14). 그의 나라는 무궁하다 (눅1:33).

개혁주의 신앙의 관점은 다른 형태의 기독교 신앙과 비교해 볼 때 분명한 차이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루터교 신앙은 은혜로우신 하나님을 추구하며, 경건주의 신앙은 개인 영혼의 복지에 관심을 갖는다. 웨슬리안 전통은 개인의 거룩성에 관심을 갖지만, 개혁주의 신앙의 궁극적 관심은 개인적인 경건과 개인의 구원을 초월하며, 제도 교회의 범주를 넘어선다. 개혁주의 신앙은 국가와 문화, 자연과 우주의 보다 더 광범위한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고귀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포괄적인 세계관이 필요하다. 그래서 헤세링크는 개혁주의 신앙의 특성을 성경적인 개혁주의 세계관의 발전이라고 보고 있다. 인생관 세계관, 삶의 모든 영역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주권과 예수 그리스도의 주 되심에 대한 비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하나님 나라의 신학, 이것이 개혁주의 신학의 웅대한 디자인이다.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하나의 주제, 그것은 곧 하나님의 영광이다. ……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 지어다 아멘’ (롬 11:36).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은 분명히 고상하고 차원이 높고 성경적이다. 그러나 유의해야 할 점은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을 견지하고 있다고 표방하는 구성원들이 독단적이고 비판적이며 오만한 승리주의에 도취되지 않아야 한다. 모든 신학과 신앙의 전통은 나름대로의 강점과 약점을 갖고 있다. 그럼으로 우리는 다양한 신학과 신앙 전통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겸비함을 가져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성수 총장] 개혁주의 신앙, 무엇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