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양대식 목사(진주성남교회_0926변경).jpg
양대식 목사(진주성남교회)

관계공동체 (1)

 

가정과 교회 직장은 관계공동체입니다. 공동체가 주는 유익이 많습니다. 관계가 잘 되면 공동체가 성장하고 관계가 깨지면 공동체가 무너지기도 합니다. 공동체는 인간관계입니다. 공동체가 하나 되는 데는 좋은 관계에 있습니다.

공동체에서 관계를 가르치고 배워야 합니다. 천국은 행복한 관계공동체입니다. 공동체는 외로움을 이기게 합니다. 관계공동체는 서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관계공동체는 축복의 공동체입니다. 좋은 관계공동체가 되려면 서로 겸손히 섬겨야 합니다.

 

섬김의 공동체가 건강한 관계공동체입니다. 섬김의 리더십은 예수님의 리더십입니다. 관계공동체에 죄가 끼지 않아야 합니다. 죄가 끼면 갈등이 생기고 관계공동체의 위기가 찾아옵니다. 거짓과 위선이 끼면 관계공동체에서 신뢰 관계가 깨집니다. 관계공동체에서 의와 성결, 정직이 있어야 합니다.

 

성결과 정직은 신뢰 얻게 되어 관계공동체가 건강하게 됩니다. 관계공동체에서 언어가 중요합니다. 말 한마디 때문에 관계공동체가 세워지기도 하고 깨지기도 합니다. 서로서로 선한 말, 덕을 세우는 말을 해야 합니다. 정죄하고, 비난하고, 거짓말을 하면 관계공동체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관계공동체적인 삶에 적응해야 합니다.

 

 

관계공동체 (2)

 

여러 종류의 공동체가 있습니다. 구역과 기관, 소그룹과 교회가 공동체입니다. 공동체에서 관계가 잘되어야 합니다. 관계가 깨지면 공동체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관계가 잘 되는 공동체는 성장합니다. 공동체에서 서로 좋은 관계를 맺도록 노력하고, 기도하고,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공동체의 리더는 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관계가 깨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공동체 훈련은 관계 훈련입니다. 좋은 관계의 본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공동체에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융통성의 리더십이 있어야 합니다.

관계공동체에서는 자기주장이 너무 강하면 안 되고 지나친 고집을 버려야 합니다. 누구와도 함께 어울릴 수 있어야 합니다. 공동체에서 관계가 소중합니다. 독불장군이 없습니다. 서로 하나 되는데 자신을 낮추고 양보해야 합니다. 공동체에서 서로 부딪치면 관계가 깨지게 됩니다. 관계공동체의 힘은 좋은 관계에 있습니다.

 

교회 공동체는 관계공동체입니다. 교회 공동체에서 의리를 지키고 서로 섬겨야 합니다. 교회 공동체에서 서로의 관계가 좋으면 교회에 가고 싶어지고 교회가 성장합니다. 지혜는 공동체에 소속되어 적응하고 관계를 잘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삶은 관계 속에 살고 목회는 관계입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대식 목사] 베스트 관계 목회(6)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