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양대식 목사(진주성남).jpg
양대식 목사(진주성남교회)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

 


고부간의 갈등이 많습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가 좋아야 가정이 편안합니다. 과거에는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가정이 많아서 고부간의 갈등이 많았습니다. 고부간에 관계가 깨지면 고통이 커집니다.

시어머니는 며느리를 딸처럼 생각하고 며느리의 실수, 부족을 눈감아 주어야 합니다. 요즘은 시어머니가 며느리 눈치 보면서 사는 시대입니다. 시어머니는 며느리를 격려해 주고 부족한 점이 보이면 상처 받지 않게 부드럽게 대화해야 합니다. 서로간의 나쁜 감정이 커지지 않도록 지혜롭게 해결해야 합니다. 시어머니와 함께 사는 며느리라면 서로의 힘든 상황을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독립하여 따로 살면서 서로 보살피면서 사는 것도 하나의 지혜입니다. 시어머니는 아들을 생각해서라도 며느리와의 관계가 좋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부간의 좋은 관계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재정문제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재정관리도 잘해야 합니다. 며느리는 시어머니를 부담스러워 하지 말고 이해해 주고 섬겨야 합니다.

부모공경의 마음으로 섬겨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쉽게 속상해하는 심리를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나이가 든 시어머니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약합니다. 서운한 감정을 쉽게 가지게 됩니다. 시어머니와 함께 사는 형편이라면 상황을 잘 받아 들이고 적응해야 관계가 유지 됩니다. 따로 산다면 자주 찾아 뵙고 인사하며 전화해야 합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가 쉽지 않습니다. 며느리가 시어머니가 미워질 때 ‘시’자들어가는 것이 다 싫다해서 시금치도 안먹고 시편을 읽지 않는다는 우스운 이야기가 있습니다. 시어머니는 며느리를 볼 때 자신의 아들을 섬기고 손주, 손녀를 키우고 살림 하느라고 수고하는 며느리의 힘든 환경을 이해하고, 도움이 되고, 힘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며느리는 나의 남편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감사의 마음으로 섬겨야 합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는 힘이 드나 지혜롭게 잘하면 관계가 깨지지 않게 됩니다. 서로 서로 양보하고 배려해야 관계가 잘

됩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대식 목사] 관계의 리더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