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크기변환_황권철.jpg
황권철 목사(밀알교회)

 마태는 사복음서에 의하면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이다(막3:18; 마10:3; 눅6:15; 행1:13). 그는 예수를 따르기 전에 세리였다(마9:9, 10:3). 마태는 레위와 마태가 동일인임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마가와 누가는 레위와 마태를 동일인으로 간주되고 있지 않은 것 같으나 유대인들은 흔히 2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마태란 이름은 예수의 제자가 된 후에 주어진 것이라고 주장한다. 마태가 레위였다면 그는 가버나움이나 그 근처에서 헤롯 안디바(Herod Antipas)를 섬겼을 것이다. 다메섹(Damascus)과 아크레(Acre)를 잇는 도로를 통하여 수송되던 상품들로부터 세금을 거두어들이던 것이 그의 임무였을 것이다. 또한 이 지역은 어업이나 공산품에 대한 세금 부과도 그의 임무였던 것 같다.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에서 설교를 하셨으므로 그가 부름받기 전에 이미 많은 접촉이 있었을 것이다(막2:14). 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큰 잔치를 베풀었으며 많은 동료들이 그의 집에 많았음을 누가는 말한다(눅5:29; 막 2:15). 이는 자신이 이제 변화 받아 예수의 제자가 되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가버나움 출신 세리 마태

본명은 레위이다. 레위 지파가 갈릴리 지방에 거주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갈릴리 땅은 본래 스불론 지파와 납달리 지파의 지역이었다. 그런데 레위 지파의 제사장들이 갈릴리로 대거 옮겨간 것은 BC 169년 안티오쿠스 4세의 대 박해 때였다. 마카비상 1:57 “율법서를 가지고 있다가 들키거나 율법을 지키거나 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왕명에 의해 사형을 당했다” 성전을 지키던 레위 지파 사람들은 농사를 지을 줄도 몰랐고 고기를 잡는 방법도 몰랐다. 그들은 관청에 들어가 일자리를 얻기도 하고 세관에 앉아서 세금을 걷는 일에도 동원되었다. 신약시대 로마 제국을 도와서 세금을 걷어 들이는 재무기관에 속한 관리들을 세리라고 불렀다. 그런데 이 제도가 너무 부패했기 때문에 세리들은 모든 사람들의 미움을 샀다. 유대인 중에 세리로 로마 정부를 섬긴 사람들을 매국노, 혹은 동족에 대한 착취자로 낙인 찍혀 증오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더욱이 이들에게 부정이 많이 따랐기 때문에 복음서에서도 세리들은 일반적으로 창기와 같이 죄인 취급했다(마21:32).

주님은 마태와 동일한 세리를 만나 주셨다. 그가 바로 여리고의 세리장 삭개오(Zacchaeus)이다(눅19:1-10). 삭개오란 이름의 뜻은 “순전하다, 정의롭다”는 말이다. 그는 그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 직업을 가지고 유대인에게 죄인 취급을 받으며 살았다. 당시 유대인들은 세리를 가장 추한 창기와 같이 여겼다. 그는 평사원도 아닌 세리들을 거느린 세리장이었으니 얼마나 미움을 받았겠는가? 그러나 그 직위로 물질적으로는 부요함을 누리는 부자였다. 이런 추악한 죄인이 거하는 여리고 도성에 가장 거룩한 메시야 되신 주님이 오셨다. 주님은 당시 도덕적으로 반듯하게 사는 바리새인이나 서기관을 찾지 않고 만인의 손가락질을 받는 삭개오를 찾았다는 것이 그 당시 여리고 사람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들을 놀라게 한다.

그래서 주님은 죄인인 우리를 초청하셨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네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11:28). 주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고 했다. 삭개오는 자신의 모든 것을 토설해 내고 주님을 마음속에 구주로 영접했다. 세리 마태는 세관의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랐다.

제자로 부름 받은 세리 마태

마태는 결단력과 진취성을 겸비한 자이다. 그래서 알패오는 아들에게 한 가닥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레위의 부친도 레위지파 자손이라는 것을 감추고 살았다. 알패오라는 그는 헬라식 이름을 쓰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아들에게 레위란 이름을 붙여 무거운 짐을 지어 주었다. 아들의 때에는 레위 지파의 자존심을 되찾고 싶다는 소망이 있었을 것이다. 그 레위가 예수의 제자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름은 복음서에서도 열두 제자 중 언제나 최하위에 기록되었다. 그 자신이 예수의 이름에 누가 될까 한 염려도 있었을 것이다. 그의 모습은 언제나 제자들의 뒷전에 있었다.

마태는 예수님의 제자로 부름을 받아 마가복음에 이어 마태복음을 쓴 사람이다. 학자들이 말하고 있듯이 마태복음은 마가복음을 바탕으로 기록되었다. 마가의 기록에 의하면 그의 본명은 레위였다(막 2:14). “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태는 본래 레위 지파에 속하는 사람이었다. 레위 지파가 아닌 사람이 레위라는 이름을 쓰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마태가 이 사실을 깨달았다.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 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마9:9). 그는 세관에서 일하는 세리이다. 당시 유대민족이 로마의 식민지 생활을 하던 때라 얼마나 살기가 어려운지 도시락 하나가 귀한 시대였다(마14:13-21). 그렇지만 세리들은 물질적으로는 부족함을 모르고 살았다. 그런 그가 세관에서 앉아서 일하는 좋은 자리에서 사직서를 내고 방랑자와 같은 주님의 제자가 되기로 작정하고 따른 것은 그가 인간이 배를 불리는 빵으로만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통치권자가 되어 천하를 호령하는 자리에 앉았어도 복음과 상관없는 시간과 물질과 권력은 세월을 허송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바울은 “세월을 아끼라”(엡 5:16)고 했다. 세속 풍속과 유행을 따라 고귀한 시간을 허송하지 말고 영혼을 구하고 생명을 건지는 일에 우리의 모든 것을 투자해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황권철 목사] 마태(Matthew's Behind Stories)-언약의 사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