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김경헌 목사 고신교회(230510변경_인터넷판용).jpg
김경헌 목사(고신교회)

 출애굽을 위한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역사가 눈앞에서 펼쳐지는데도 오히려 미리암은 하나님께서 주신 그 직분과 사명 때문에 원망 거리를 찾았습니다. 모세가 애굽으로 돌아와 본격적으로 출애굽의 역사를 시작할 때부터 직분과 사명을 망각한 미리암의 원망은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옆에 사람이 벼락에 맞아 죽어도 깜짝 놀래고 정신을 차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원망과 불평에 사로잡혀 있다가도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과 역사가 확연하게 드러나면 멈추는 것이 상식입니다.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 오리무중이고, 정말 하나님의 뜻인지 아닌지 구별이 안 될 때야 혹 의심도 생기고, 불신도 생기고, 원망이나 불평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모두가 다 인정할 수밖에 없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이구동성으로 고백하고, 하나님의 능력과 역사가 눈앞에서 나타난다면 성도라면 살아계신 하나님이 무서워서라도 하던 원망과 불평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미리암은 한평생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학수고대하며 살았습니다. 미리암은 어릴 때부터 동생 모세가 그 사명을 가지고 태어난 것을 알았습니다. 미리암은 목숨을 걸고 동생 모세를 살렸습니다. 모세가 후일을 도모하고 애굽을 떠난 40년의 세월 동안 미리암은 선지자가 되어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을 돌보았습니다.

 

미리암은 모세가 돌아왔을 때 하나님의 시간이 되었음을 분명히 알았을 것입니다. 10가지 기적이 일어날 때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임을 분명히 알았을 것입니다. 미리암이 몰라서, 애매해서, 헷갈려서 원망했던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단순한 비방 같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비방 같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미리암의 말을 듣고 계셨습니다. 혹 모세는 넘어가 줄 수 있을지 몰라도 하나님께서는 넘어가실 수가 없으셨습니다.

 

성도들 가운데서도 목회자가 하는 일이나 교회 일에 불구경하는 듯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 역시 미리암의 결말과 같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지금 교회가 함께 나아가는 것보다 자신의 기준이나 주장을 강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목회자를 통해 교회가 집중하는 일보다 자신의 강조점을 우선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 역시 미리암의 결말과 같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지금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이스라엘의 출애굽이라는 구원의 역사입니다. 약속의 땅을 향한 이스라엘의 출애굽이라는 하나님의 구원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껏 하던 모든 일을 다 내려놓고 이 일에 동참해야 합니다.

 

물론 하나님의 영광과 그리스도와 복음과 교회를 위한 분명한 명분도 있습니다.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복음과 교회를 위한 사명도 매우 중요한 사역이 맞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려고 할 때는 자신이 하던 그 어떤 일도 멈추고 그 일을 우선하고 동참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부모님이 소천하셨습니다. 당연히 장례를 치러야 합니다. 하지만 여호와의 구름이 떠오릅니다. 가야 합니다.

인륜지대사로 부모님의 장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성도는 여호와의 구름이 떠오르면 이삿짐을 사야 합니다. 여기에는 그 어떤 이유도 있을 수 없습니다.

 

토를 달고, 그것에 맞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유를 달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하필이면 여호와의 구름이 이 상황에 떠오르느냐고 원망해서는 안 됩니다. 당연한 원망 같아 보이지만 하나님께서 하시는 구원역사의 진행에 원망하는 것은 반드시 하나님을 향해 반역을 고개를 쳐들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이 분명한 일에는 그 어떤 원망도, 원망은 흉내도 내어선 안 됩니다. 교회가 하는 일 중 어느 것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한 것처럼 귀하지 않은 성도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교회는 남녀노소 빈부귀천이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하시는 일이 최우선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역사하심에 확실하고 분명히 나타나고 있는데도 자신의 기호에 따라 무관심하다거나 반대의 길을 걸으면 매우 위험합니다.

 

교회가 나아가는 길과 목회자의 교회를 위한 방침에 무관심한 자는 혹시 그것이 나름 자신의 신앙적인 결단과 믿음을 향한 일이라 할지라도 미리암이 될 위험성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니 성경은 미리암과 같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나아가는 복음의 물줄기에 함께 하는 자들은 원망하지 않습니다. 교회가 나아가는 복음의 물줄기에 역행하니 당연히 원망이 생깁니다. 세상의 물줄기는 역행을 해야 시궁창으로 빠지지 않고 하늘로 비상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늘을 향하는 복음과 교회를 역행하면 땅으로, 지옥으로 빠지게 됩니다.

 

교회가 하는 일에는 관심도 없고, 자신의 생각에 집중해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교회가 다 함께 찬송하는데 자신은 기도한다면 그것도 위험합니다. 교회가 다 함께 기도하는데 자신은 찬송한다면 그것도 위험합니다. 이런 것들도 위험한데 감사해야 할 상황에 원망 거리를 찾는다면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원망들은 결국에 하나님의 통치 방법을 비방하며, 반역으로 나타납니다.

 

아무리 정당해 보이고 그럴듯해 보이는 명분일지라도 하나님께서 그 속을 환히 들여다보고 계심을 잊어선 안 됩니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경헌 목사]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14) (민12:1-3)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