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크기변환_황권철.jpg
황권철 목사(밀알교회)

조지 버나드 쇼는 이런 말을 했다. “기독교 교리 중 경험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 한 가지 교리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원죄교리이다.”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에덴 동산의 모든 것을 허용하면서도 오직 선악과만은 따먹지 못하게 금하셨다. 그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께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여부를 알고자 함이다. 그리고 이로써 그들이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자각케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그들은 하나님께 마땅히 순종해야 할 자신들의 위치를 넘어서 스스로가 자신들의 주인이기를 희망했다. 아담과 하와는 결국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말았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타락이요 죄이다. 창세기는 아담과 하와가 범죄한 후 몸을 숨겨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에게 일어난 더 큰 변화는 하나님과 관계의 변화였다. 범죄 하기 전에는 하나님과 친구처럼 교제했는데 범죄한 후에는 하나님이 두려워 나무 사이에 숨었던 것이다.

  참된 자유자는 누구인가? 톨스토이의 「돌과 두 여자」란 작품에 이런 얘기가 나온다. 두 여인이 한 노파를 찾아갔다. 그중 한 여인은 죄가 많다고 눈물을 흘리는가 하면 다른 여인은 아무런 죄가 없다고 하였다. 노파는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일을 시켰다. 죄가 많다는 여인에게는 “크고 무거운 돌 하나를 가져오라”고 했으며, 죄가 없다는 여인에게는 “작은 돌 한 움큼만 주워 오라”고 했다. 그들이 돌을 가져왔을 때 노파는 “이제 다시 그 돌을 제자리에 갔다 놓으라”고 했다. 큰 돌을 가져온 여인은 정확하게 돌을 제 자리에 갖다 놓고 돌아왔다. 그러나 작은 돌을 주워온 여인은 그 돌을 어디서 주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서성거리다가 되돌아 왔다. 그때 노파는 말하기를 “죄가 있다고 한 자는 자기 양심의 위치를 알고 있으니 자유로운 자다”라고 했다. 

  주님은 세리의 기도가 바리새인의 기도보다 낫다고 하셨다.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다. 주님은 심중에 의를 사모하는 중심이 바른 창기가, 속에는 시기와 쟁투로 가득 차 있으면서 겉은 선행과 금식과 십일조로 위장한 외식하는 바리새인보다 낫다고 했다. 


모든 인생은 짐을 지고 있다 


  인생은 다 죄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법에 자유 하면 죄인이 아닌 것으로 생각한다. 혹은 도덕이나 윤리적으로 살면 선한 사람인 줄로 착각한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남을 미워하는 마음을 가진 자를 향해 이미 살인했다고 하며, 탐심만 가져도 도적질한 것이라고 했으며,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이미 간음했다고 했다. 그래서 바울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다윗은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요한은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고 했다. 죄로 인하여 타락한 인생은 일평생 속고 속이는 삶으로 최후에 멸망의 길로 간다.

  죄의 삯은 사망이다. 하나님은 아담과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아담은 그 계약을 파괴하고 말았다. 그래서 결국에는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가 임하였다. 범죄한 인간에게 나타난 결과는 바로 이러했다. ① 땅이 저주를 받았다. 하나님은 인간을 만물의 영장으로 창조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그 사명을 망각하고 포기해 버렸다. 인간의 범죄로 인하여 모든 피조세계가 저주 아래 놓이게 되었다. 수고하지 않고는 땅이 소산을 내지 않았으며, 에덴의 즐거움은 사라지고 말았다. ② 가시와 엉겅퀴가 돋아났다. 에덴에서 버림받은 인간은 돋아난 가시와 엉겅퀴에 찔리고 피 흘림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고통의 인생이 되어버렸다. 가시는 인생을 찌르고, 엉겅퀴는 우리를 얽어매어 세상 염려로 하나님을 등지게 하여 에덴을 바라보지 못하게 하였다. ③ 땀 흘리는 고통을 당해야 한다. 이마에 땀이 흐르지 않고는 식물을 먹을 수 없게 했다. 학생은 땀 흘려 공부해야 하고, 사업하는 자는 땀 흘려 수고해야 하며, 정치인은 땀 흘려 경쟁해야 만이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하나님의 은혜는 실락원이 아니라 복락원이다. 아담이 범죄한 순간 즉시 죽지 않고 죽음에 이르는 병이 들어 고통 중에서 하나님을 멀리하게 되었다. 실낙원의 인생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긍휼하심은 이러하다. 만약 범죄한 아담이 에덴에 거하면서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멸망의 고통은 피할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담을 에덴에서 쫓아 버리셨다. 그리고는 그 에덴을 천사들로 하여금 두루 도는 불칼로 지키게 하셨다. 아담이 에덴으로 복귀하는 데는 칼에 찔리는 피흘림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다시 말하면 그 누구의 대속의 죽음이 없이는 에덴 진입은 불가능하다. 그 대속의 죽음을 주님은 갈보리에서 이루셨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황권철 목사] 마태가 당신을 초대합니다. 마11:28-30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